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 즉 다중이용시설(노래방, 탁구장, 실내 운동시설, 클럽 등)을 방문하게 될 경우에는 QR코드 만들기를 통해서 전자출입명부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것을 의무화하였습니다. QR 코드는 (Quick Response Cod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런 QR 코드가 무엇인지 QR코드 만들기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란?

 

QR코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Quick Response Code의 약자입니다. 해석하면 빠른 응답을 하는 코드라는 말입니다. QR코드를 보시게 되면 하얀색과 검은색의 패턴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양이 바로 정보가 담긴 문양입니다. QR코드 만들기로 담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영어와 숫자의 경우 최대 4,296자, 문자는 2953자, 숫자는 7,089자까지 어마어마한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QR코드 만들기 1(네이버 QR코드 만들기)

먼저 네이벌르 통해서 QR코드 만들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다운받아서 살치를 합니다.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 후 아래 가운데 그림과 같이 사람 그림자 모양의 그림을 누릅니다. 그러면 내 서랍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오른쪽에 적혀 있는 QR체크인을 누르도록 합니다.

 

 

처음 QR 코드를 만드신다면 [집합시설 출입을 위한 QR체크인] 이라는 내용이 뜹니다.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본인 인증 화면이 뜹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라면 바로 전화번호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입장을 위한 QR코드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한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QR코드 만들기를 위해 정리된 화면이니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점은 QR코드 만들기를 통해 만들어진 코드는 15초만 유지되기 때문에 15초가 지나면 다시 만들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QR코드 만들기 2 (카카오톡 버전)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QR코드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카카오 채널에서 홍보한 내용입니다. 고 위험 시설 체크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QR 코드를 이용해야 하는데 익숙한 카카오톡으로 QR코드 체크인을 하라는 내용입니다. 대중들이 많이 쓰는 카카오톡인 만큼 쉽게 만들 수 있게 때문에 숙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실제로 QR코드 만들기를 진행환 화면입니다.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시킵니다. 화면 하단에 [#]을 누르면 아래 왼쪽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를 누릅니다. 그러면 화면 상단에 [QR체크인] 화면이 뜹니다. 처음 사용하신다면 네이버와 똑같이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이 화면에서 QR코드 만들기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에 대한 누적 확진, 격리 해제/사망자, 검사 현황 및 다양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QR코드 체크인 처음 시행할 때 뜨는 화면입니다. 먼저 정보 제공에 대해서 모두 동의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QR코드가 만들어집니다. 나중에는 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쉽게 QR코드 만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빨리 코로나 19가 끝나서 많은 분들이 QR코드 만들기와 같은 것을 하지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수업받고, 놀고, 어디든지 갈 수 있는 당연한 권리를 빨리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은 세상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힘든 시간을 겪게 만듭니다. 하지만 QR코드 만들기와 같은 단체가 해야만 하는 약속을 잘 지킨다면, 이런 권리를 찾는 날이 조금더 빨리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